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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ux (CentOS 7) C++ 개발 환경 만들기개발노트 2020. 10. 13. 18:29
채팅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어졌다.
먼저 서버부터 만들어볼까 ... 해서 시작된 지금의 삽질기록.
먼저 조건을 정리해보면
1. 소켓 통신 기반으로 한 서버 (TCP/IP)
2. 기반 언어 ? C++
3. 서버의 OS ? 리.눅.스 (CentOS)
4. 사용할 IDE ? Visual Studio 2019 Community
일단 이 세가지로 조건을 설정하고 개발 환경부터 만들어 봅시다. ㄱㄱ.
1. Linux 환경에서의 필요한 패키지 설치
원격에 있는 Linux 서버와 비주얼 스튜디오를 사용하기 위해서 연결을 위한 패키지가 있다.
gcc, gcc-c++, gdb, rsync, zip
설치합시다.
$ yum install gcc gcc-c++ gdb rsync zip
2. Visual Studio 의 개발 워크로드 설치
다음으로 Visual Studio 설치 프로그램에서 리눅스 개발을 위한 워크로드를 설치하자.
빨간색 표시된 항목 체크해서 설치해주면 된다.
3. 프로젝트 생성하기
테스트를 위한 프로젝트를 생성해볼까.
평소와 같은 과정의 프로젝트 생성. 별다를 것 없다 진짜.
일단 나의 개발 환경은 C++ 언어 사용, 리눅스에서 실행될 서버, 간단하게 출력할 콘솔 어플리케이션.
이 조건에 맞춰 생성되었다.
4. 프로젝트 원격 설정
이제 프로젝트를 리눅스 서버에 연결해보자.
처음 내가 생각했던 과정은 이렇다.
ㄱ. 리눅스 서버에 프로젝트를 생성.
ㄴ. 현재의 내 작업환경 컴퓨터에선 프로젝트에 SFTP 연결을 통해 프로젝트를 폴더째로 연다.
결론적으론 원격서버에 있는 프로젝트를 현재 내 컴퓨터에서 오픈.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
ㄱ. 프로젝트는 그대로 현재의 내 컴퓨터에 생성이 되고 빌드를 하게 되면 원격지에 프로젝트를 복사.
ㄴ. 빌드는 원격으로 연결된 환경에서 빌드를 진행. ( 그래서 1번 과정이 진행되었음. 빌드에 필요한 환경 구성이랄까. )
ㄷ. 빌드 결과도 원격으로 연결된 환경에 생성.
오 신박하군 ... 암튼 연결 해봅시다.
먼저, 원격지의 리눅스에는 SSH 가 필히 가동되고 있어야함 !
1. Visual Studio 의 메뉴에서 ( 상단 메뉴 ) 도구 > 옵션 > 플랫폼 간 > 연결 관리자 를 선택하여 추가 단추 클릭.
2. 각 항목에 맞는 내용을 적어준다.
① 대상 디바이스의 이름 또는 IP 주소
② SSH 서비스가 실행되는 포트
③ 인증 사용자 ID
④ 인증 사용자 암호
3. 제대로 연결이 되었다면 프로젝트의 빌드 버튼이 아래의 모습으로 바뀌어 있을 것이다.
연결 끝.
5. 프로젝트 구성
혹시나해서 기록으로 남긴다. 프로젝트 생성하고 나니깐 알아서 세팅 되어있던데 ...
혹시라도 필요하면 다음의 링크를 참고하자.
docs.microsoft.com/ko-kr/cpp/linux/configure-a-linux-project?view=vs-2019
마지막. 빌드해서 결과 보기 !
다 왔다. 마지막이다. 물론 여기서 실패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하는건 당연한 수순 ... 일단 못 먹어도 고다 !
xxx.xxx.xxx.xxx 로 표시된 부분에는 연결된 원격지의 주소가 적혀 있을 것이다.
아무튼 빌드는 성공. 이제 원격지 (리눅스) 에서 실행을 시켜보자.
음 ... 제대로 출력됐구만.
이 다음엔 본격적으로 소켓 프로그래밍을 해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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